워드프레스 주소 매개 변수로 인한 404 오류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때 주소에 매개 변수가 추가되면서 404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개 변수가 발생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404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색인에 문제가 됩니다. 

404에러가 발생하는 이유

  • 플러그인과 테마의 충돌로 매개 변수가 발생한 경우
  • 퍼머링크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 서버 구성에서 URL의 추가 매개 변수를 처리하지 못할 때
  • 이동된 매개 변수가 있는 페이지에 링크가 있는 경우
위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매개 변수로 인해서 404 에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 플러그인 사용에 대해서 알아본다고 여러 개를 설치하면서 충돌이 일어난 경우로 모든 게시물이 제대로 색인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404에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사이트의 SEO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매개 변수 추가로 인한 404오류가 발생한 게시물이 많다면 검색 엔진에서 색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잘못된 사이트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만든 사이트는 몇 개월 동안 색인의 숫자가 계속 바뀌는 현상이 있었고 검색 엔진에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 동안 어떻게 수정을 해야 하는지 많은 문서를 보게 되었고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해결 방법을 찾아서 수정을 한 이후로 제대로 색인이 되면서 노출도 늘어나고 있지만 한 가지 답답했던 점은 어떤 플러그인으로 인해서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는지 알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파악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힘들었으며 그 기간 동안 사이트는 검색 엔진에서 외면을 받았습니다. 그러면 제가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했던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구글 검색에서 해당 오류 관련 게시물 보기

404 에러 발생 현상

매개 변수

새롭게 만든 워드프레스를 구글 콘솔에 등록한 이후에 위에 빨간색 밑줄로 보이는 것처럼 주소 앞에 매개 변수가 발생해서 404 에러 게시물이 계속 많아지는 현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색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검색 엔진에 노출도 되지 않는 현상으로 인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을 하였습니다. 

플러그인 삭제

매개 변수

매개 변수가 추가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삭제하거나 비활성화했습니다. 먼저 플러그인 충돌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 플러그인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를 진행했습니다. 

SEO, 캐시, 보안 등 필수를 제외하고 모두 삭제를 한 이후로 며칠 동안 지켜보았는데 저는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테마 바꾸기

매개 변수

그 다음은 테마로 인한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테마를 삭제하고 다른 테마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테마로 인해서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은 하지 않았던 코드가 잘못 추가되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변경을 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동안 다시 구글 콘솔을 지켜보았는데 여전히 404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고유 주소 재설정

매개 변수

플러그인 삭제, 테마 변경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 고유 주소를 재설정하는 방법을 해보았습니다. 고유 주소를 재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설정 > 고유 주소로 들어가신 후에 변경 사항 저장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기존 주소 체계를 모두 재설정된다면 다양한 문제로 발생한 고유 주소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저는 해당 방법으로 매개 변수로 인한 404에러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고유 주소 설정에서 변경 사항 저장 말고 다른 방법으로도 재설정을 할 수 있는데 - 퍼머링크 404 오류 발생시 해결하는 방법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유 주소(퍼머 링크)로 인한 문제는 보통 재설정(구조 업데이트)만 하게 되면 대부분이 해결이 되며 구글 콘솔에서 시간을 두고 기다리게 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개 변수 제거 플러그인 설치

매개 변수

고유 주소(퍼머 링크) 재설정을 한 후에 추가적으로 설치를 한 플러그인이 있는데 WP Remove Query Strings From Static Resources로 쿼리 문자열을 제거하는 것으로 옵션도 없는 설치만 하면 되는 플러그인입니다. 

게시물 URL에 매개 변수가 추가되면서 404 에러가 발생한 문제는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지만 만약에 발생할 경우에는 색인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위의 설명을 보시고 빠르게 해결을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