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점수(SS)를 낮추기 위한 백링크 거부 도구 사용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도메인 점수(DA)와 스팸 점수(SS)를 신경쓰게 됩니다. 구글에서는 DA에 대해서 측정을 하고 있지 않다고 말을 했지만 사람들은 해당 부분에 대해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팸점수(SS)는 어떨까요? 해당 부분에 대해서 DA의 구글 답변처럼 측정이 되지 않을까 알아보았는데 2020년에 구글의 John Mueller의 답변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답변 내용은 " Moz 스팸 점수는 백링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Google에서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답변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Moz에서 측정하는 도메인 점수(DA), 스팸 점수(SS)는 구글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해당 점수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백링크는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일까? 구글 답변을 보게 되면 스팸 점수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구글 콘솔,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글들을 통해서 자신의 사이트를 가르키는 백링크를 확인하고 스팸 사이트일 경우에는 거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Google은 추가 지침 없이도 어떤 링크를 신뢰할 것인지 평가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 사이트에서 백링크 거부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스팸, 인위적이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링크가 상당히 많은 경우와 링크로 인해 사이트에 직접 조치가 적용되었거나 적용될 수 있는 경우에는 거부를 해야 합니다. 

위의 구글 설명과 다양한 문서를 참고해서 스팸 점수가 높지는 않았지만 걱정이 되는 마음에 모든 백링크를 조사해서 스팸으로 보이는 사이트와 더 이상 운영되지 않는 사이트들의 백링크를 거부하였습니다. 

처음 하게 되면 구글 콘솔에서 백링크 거부 도구를 찾는 것부터 쉽지 않은데 아래의 설명을 보시면 어렵지 않게 거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빅랭크를 거부할 경우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거부 도구를 사용할 때는 많은 고민과 조사를 한 후에 하셔야 합니다. 

백링크 거부 도구

백링크

백링크 거부 도구는 구글 콘솔에서 찾는 것은 힘든데 도움말에서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에 연결되는 링크 거부로 들어가 속성 선택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링크 거부를 할 사이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백링크

속성을 선택하게 되면 " 현재 이 속서엥 관한 링크나 도메인은 거부되지 않습니다. " 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아래의 설명을 보게 되면 *.txt 파일로 거부 목록 업로드하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메모장으로 거부할 사이트 주소 목록을 작성해서 업로드하라는 것입니다. 

백링크

메모장을 열어서 도메인일 경우에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domain: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고 개별 페이지일 경우에는 전체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보이는 것처럼 백링크를 거부할 사이트들을 목록처럼 정리한 후에 업로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파일명은 아무 이름으로 해도 된다고 하지만 저는 설명대로 Disavow라는 이름으로 정하고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조심을 해야 하는 것은 띄어쓰기를 잘 해야 오류가 발행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오류가 발생한 행을 알려주기 때문에 그것을 보고 수정해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업로드한 후 바로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니고 몇 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서 잘못된 백링크 접근을 거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팸 점수 높은 백링크 확인 방법

자신의 가르키는 백링크를 알아보는 것은 처음 해당 사항을 아시게 된 분들은 어려울 수 있는데 구글 콘솔, 빙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을 하며 외부 프로그램이나 사이트 도구를 이용해서 알 수도 있습니다. 

구글 콘솔과 빙 웹마스터도구는 세부적인 백링크까지는 알려주지는 않지만 도메인은 알 수 있으며 외부 프로그램이나 사이트 도구를 활용하게 되면 DA, SS 점수까지 알 수 있지만 모든 백링크를 볼 수 없으며 결제를 해야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 백링크 도구 : ahrefs. semrush, moz, seospyglass

그러면 무료로 백링크를 알 수 있는 구글 콘솔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링크

 구글 콘솔에 들어가신 후에 왼쪽 메뉴에서 하단에 있는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외부 링크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상위 링크 사이트는 도메인을 알 수 있는 것이며 처음에 보이는 상위 링크된 페이지는 개별 게시물에 대한 백링크를 알 수 있습니다. 

상위 링크 사이트, 상위 링크된 페이지에서 백링크를 확인하고 접속해 보신 후에 스팸 사이트인지 확인을 해서 거부 목록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스팸 점수 때문에 백링크를 거부하는 것은 사이트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백링크를 하고 있는 사이트에 더 자세히 알아보고 거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